본문 바로가기

워싱턴DC

워싱턴 DC 공공 도서관 대출증 만들기

워싱턴 공공도서관에 대한 글을 몇 번 쓰긴 했지만, 문득 생각해보니 가장 기본적인 대출증 발급 방법에 대한 글을 쓰지 않은 거 같아 써 본다. 도서관 대출증이 없어도 도서관에 갈 수 있고 도서관에서 진행 중인 여러 무료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.




도서관 대출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사람과 필요한 서류는 ?


 워싱턴 DC 내 거주자, 직장인, 재산세 납부자나 DC 안의 학교에 재학 중인 학생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 대출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. 한 번 발급받은 대출증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만료된 경우 가까운 공공도서관에 가서 갱신할 수 있다. 갱신의 경우 발급자의 현 주소지와 연락처를 알기 위해서 온라인이 아닌 면대 면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.


꼭 워싱턴 DC 거주자가 아니더라도 아래 군(County)에 속하면 DC 공공 도서관 대출증을 무료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 발급받을 수 있다. 


<*이미지 출처:http://ops.fhwa.dot.gov/eto_tim_pse/reports/2010_cong_evac_study/ntl_capital_region.htm>


몽고메리(Montgomery, MD)

프린스 조지(Prince George's, MD)

페어팩스(Fairfax, VA)

라우던(Loudoun, VA)

알링턴(Arlington, VA)

프린스 윌리엄(Prince William, VA)

팔스 처치(Falls Church, VA)

알렉산드리아(Alexandria, VA)

프레더릭 (Frederick, VA)


위 지역 외 거주자는 중앙 도서관인 Martin Luther King Library에 방문해 20불을 내고 1년 도서관 대출증을 발급받을 수 있다.  


도서관 대출증을 발급받는 데 필요한 건 이름과 주소가 적혀 현재 신원을 추적할 수 있는 운전 면허증 / 월세 영수증 / 전기 고지서 /은행 통장 / 아파트 임대 계약서 등을 지참해 가면 된다. 나와 하비비는 전기세 고지서와 여권을 증빙서류로 보여주고 도서관 대출증을 발급받았다. 



 온라인 도서관 대출증 신청 방법


<*이미지 출처 : https://catalog.dclibrary.org/oureg/new_card/>


온라인 신청 때 위의 양식을 작성한 다음 Request Library Card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. 신청 즉시 메일로 임시 대출증이 발급되며 도서나 음반 대출이 가능하지만, 영구대출증을 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걸 권하고 있다. 신청 후 30일 이내에 가까운 도서관에 방문해 영구대출증을 받을 때 위 양식에 적은 내용과 일치하는 이름과 주소가 적힌 서류를 꼭 준비해 가야 한다. 


조사하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온라인 신청 때 DC 거주자는 운전 면허증을 도서관 대출증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. 위 양식에 면허증 번호를 써넣고 신청 후 가까운 도서관에 방문해 면허증을 사서에게 제시한 뒤 대출증으로 등록을 마치면 된다.  




 집에서 가까운 공공도서관 찾기. 참 쉽죠옹~!


1. DC 공공 도서관 웹사이트에 접속한다. http://dclibrary.org/




메인 화면에서 가장 아랫부분에 개관 시간 및 위치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. 



붉은색으로 표시된 부분이 DC 전 지역에 넓게 퍼진 도서관의 위치이며 위의 검색창을 이용해 이동수단도 검색할 수 있다.